본문 바로가기
AI & 테크 트렌드

AI혁명이 바꾸는 미래 사회, 유튜브 차세대 모델은?

by AI몽 2025. 3. 22.
반응형

AI혁명이 바꾸는 미래 사회

인공지능(AI)의 발전은 우리의 삶을 빠르게 변화시키고 있다. 과거에는 단순한 자동화 기술에 불과했던 AI가 이제는 데이터 분석, 콘텐츠 생성, 고객 서비스, 의료 진단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앞으로도 AI 기술은 빠르게 발전하면서 사회 구조와 직업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것이다. AI가 바꿀 미래 사회는 어떤 모습일까?

이미 많은 전문가들이 다룬 주제이지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좀 더 재미있는 시각으로 AI가 가져올 미래 사회의 변화에 대해 적어보려고 한다.

AI 혁명이 바꾸는 일상의 풍경

 
현재 우리는 AI가 인간의 삶을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전환점을 지나고 있다. 마치 인터넷이 처음 보급되었을 때나 모바일 서비스가 처음 등장했을 때와 같은 혁신의 순간을 맞이했다.
 
이미 다양한 산업에서 AI챗봇과 로봇이 고객을 응대하고, 상담하며 주문을 처리한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며 인간을 대체하고 있는데 이는 단순한 기술의 진보가 아니라, 일하는 방식과 소비자의 경험을 완전히 재편하는 패러다임 전환이라고 볼 수 있다.

기업들은 AI를 활용해 효울성을 극대화 하고 있으며, 자동화된 시스템은 보다 정교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금융, 의료, 교육, 유통 등 거의 모든 분야에서 AI가 도입되면서 인간의 역할이 재정의되고 있는 것이다.
 

AI가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역할이 확장하는 시대다.

 
 
AI는 계산하고 연산하며 단순 업무를 수행할 것이고, 인간은 더 창조적이고 감성적인 역할을 맡을 것이다.
인간만이 할 수 있는 고유한 가치를 활용하는 모습이 미래 일상의 모습이 될 것이며 그들에게 더 많은 기회가 생길 것이다.
그리고 이미 그런 모습으로 변화하고 있다.
 

유튜브라는 플랫폼은 왜 인기가 있을까?

 
역사적 관점에서 보면, 미디어는 점점 더 쌍방향으로 발전했다. 유튜브의 인기는 단순한 유행이 아니라 인류 문명의 자연스러운 발전 과정 중 하나인것이다. 현재 유튜브는 사용자가 능동적으로 콘텐츠를 선택할 수 있게 만들었고, AI 알고리즘을 통해 개인 맞춤형 추천 시스템을 발전시켰다.
 
AI기술이 더욱 정교해지면, 개인화된 콘텐츠 경험은 더 극대화 될 것이다.
그렇다면 그 다음은?

 
더 직관적이고 더 몰입적인 형태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결국 정보 소비 방식도 더 개인화, 더 몰입형으로 바뀐다는 걸 뜻할 수 있다.
현재 유튜브 같은 플랫폼은 구글 같은 중앙 서버에서 관리하지만, 앞으로는 정보가 분산형(탈중앙화)으로 갈 확률이 크다.
 
그럼 모든 개인이 독립적인 서버를 운영하며 콘텐츠를 공유하고 수익도 크리에이터에게 전부 돌아가는 구조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이미 블록체인&web 3.0 기반의 미디어들이 등장하고 있다.
 
지금은 스마트폰이나 PC를 이용해 유튜브를 보지만, 이 다음 단계에서는 인간과 기계가 밀접하게 연결될 가능성이 크다.
 
현재 엘론 머스크가 "뉴럴링크" 같은 기술을 연구 중인데 뇌-컴퓨터 인터페이스 (BCI, Brain-Computer Interface)이 기술은
영상 콘텐츠를 화면으로 보는게 아니라, 뇌에 직접 정보가 전달되는 방식이다.

현재 미디어(유튜브 등) 미래 직접 체험 미디어
다큐멘터리를 본다 다큐 속 주인공이 되어 직접 체험
게임을 한다 게임 속 세상에서 직접 몸을 움직인다
역사 강의를 듣는다 과거로 가서 직접 사건을 겪는다

 
예를 들면 뉴스나 다큐멘터리를 보는 것이 아니라 뇌로 바로 인식하는 방식인데 직접 체험하는 감각을 재현한다고 한다.
(전쟁 다큐를 보면 실제 전쟁터에 있는 것처럼 느껴짐)
 
교육에서도 외국어를 유튜브를 보면서 공부하는게 아니라  AI가 직접 뇌에 언어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엘론 머스크 "뉴럴링크" BCI, Brain-Computer Interface

정보 전달 방식에 있어 패시브(수동적 시청)에서 액티브(직접 체험)으로 변화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직접 체험하는 액티브 미디어가 기술적으로 가능한이유는 이미 충분하다.
 
VR/AR +AI 인터랙션 기술이 계속 발전하면서 실제 같은 가상환경 구현이 가능하고 AI가 실시간으로 대화하며 사용자의 행동에 따라반응하는 시스템이 빠르게 개발중에 있다.
 
또한, BCI 기술이 가상 현실을 더 생생하게 체험하는 단계로 발전될 것이다. 유튜브를 시청하는 대신, 내가 직접 체험하고 싶은 순간을 선택하면 실제처럼 경험이 가능해진다는 결론이다.
 
 

AI가 발달하면 생길 변화(미래모습)

AI가 발전하면서 단순히 "AI 기능을 활용한 앱"이 아니라 AI가 플랫폼 자체가 되는 시대가 올 것이라는 점.
 
AI 네이티브 기반의 경제가 탄생한다.
  AI 1.0(2020년대 초반) : AI기능이 앱에 추가됨
  AI 2.0(2025~2030년대) : AI가 단순한 도구가 아니라, 주도적으로 인간을 돕는 퍼스널 AI에이전트
  AI 3.0(2030년 이후) : AI가 플랫폼이 되어 인간이 직접 검색하거나 조작할 필요없는 모든 것이 자동화됨.
 
 예상 시나리오 #01
"사용자가 직접 앱을 실행하는 시대가 끝날 수도 있다." 
 지금은 사람들이 핸드폰에서 직접 앱을 실행하지만 AI가 스스로 사용자가 필요할 만한 서비스를 자동으로 제공하는 방식
 
예상 시나리오 #02
"앱 & 플랫폼 경제가 AI 에이전트 경제로 대체될 가능성"
 과거에는 사람들이 구글에서 정보를 검색했지만 미래에는 AI가 사용자 맞춤형 답변을 즉시 제공하고 기업들은 웹사이트 & 앱이 아니라, AI가 추천하는 방식의 비지니스로 운영해야 할 수도 있음
 
예상 시나리오 #03
 AI는 단순한 검색이나 추천이 아니라 인간의 사고를 보조하는 역할을 하게 됨. 예를 들면 AI가 개인 맞춤형 뉴스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지금 고민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AI브레인스토밍 도구가 될 것이라는 점. 
 

인간은 무엇을 위해 사는가??

 
이 질문은 인류 역사 전반에 걸쳐 끊임없이 던져져 온 본질적인 물음이다. AI와 자동화 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면서 이 질문은 예전보다 더 많이, 훨씬 더 자주 더욱 절실하게 우리 앞에 다가오고 있다.
 
AI 시대는 인간의 역할을 줄이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인간 존재의 본질을 더 뚜렷하게 드러낼 수 있는 시기다.
 
기술이 대신할 수 없는 인간만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영역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반응형